플립러닝(FL:Flipped Learning)

  • 사전학습으로 해당 차시에 학습할 내용에 해당하는 프로그램 내용의 예시를 제시하고 학생 스스로 순서도와 프로그램 설계도에 해당하는 알고리즘을 구상하여 작성할 수 있다.
  • 3명씩 한팀. 3주 후. 새팀으로 3주. 총 6주 계획
  • 심화학습 결과물, 활동지. 매주 한명의 대표자 로테이션
  • 사전학습 평가지에 질문을 하라고 한다.
  • 순서도, 코드, 수행결과물
  • 심화학습 활동지 : 이름, 팀원, 학습주제, 학습내용, 활동방법, 도출된결과, 개별 성찰 내용 (팀원들 역할)
  • 마지막주에 팀활동 평가지(동료평가)

프로젝트기반학습(PJBL)

  • 구체적인 목표를 수행
  • 프로젝트를 완성하기 위해서 집단, 즉 조구성원들은 각자의 역할을 수행
  • 상당한 시간을 요구하는 다학제적 성격을 갖는 현실적 문제
  • 구체적 결과를 개발
  • 결과물을 완성해 낸 과정과 내용을 요약한 보고서를 작성하고 공개적으로 발표함
  • 교수자는 구너위적인 여갈이 아닌 자문과 조정역할을 수행
  • 문제해결안 도출 -> 구체적인 산출문로 창출
  • 통계 SPSS 소프트웨어
  • problem based learning , team based learning

입장차

  • 모이기가 힘들다
  • 무임승차가 싫다
  • 정확하게 어떤활동을 해야하나

  • 학생들의 수업 참여를 이끌어 내기가 힘들다
  • 내 수업에 과연 맞는 방법인가
  • 커뮤니케이션이 잘 될까

문제기반학습(PMBL)

팀기반학습(TBL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