arduino
physical computing 피지컬 컴퓨팅
피지컬 컴퓨팅의 정의
- 피지컬 컴퓨팅(Physical Computing)
- 피지컬 컴퓨팅이란 디지털 신호를 기반으로 물리적인 방법으로 정보(신호)를 주고받는 것을 피지컬 컴퓨팅이라고 한다. 즉, 사용자로부터 물리적으로 입력을 받거나, 혹은 디지털화된 신호를 물리적인 장치등을 통하여 외부로 출력하는 형태를 피지컬 컴퓨팅이라고 할 수 있다.
마이크로 컨트롤러(micro controller), 싱글보드 컴퓨터 (single board computer)
- 예전까지는 기계장치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렵게 회로를 구성하고 설계하여야 했다.
- 다양한 마이크로 컨트롤러와 싱글보드 컴퓨터가 출시되어 일반인도 어렵지 않게 기계장치들을 제어 할 수 있게 되었다.
- 이러한 계기를 통하여 개인이 Maker가 되고 DIY가 확산되고 기존 모니터와 마우스, 키보드로만 가능하던 일들이 다양한 모습으로 구현되고 있다.
- 약간의 전기/회로 지식, 프로그래밍 지식만으로도 직접 제작이 가능하다.
- 피지컬 컴퓨팅에도 이러한 마이크로 컨트롤러와 싱글보드 컴퓨터가 사용되고 있다.
- 아두이노, 라즈베리파이, 인텔 갈릴레오, 비글본, 라떼판다 등 누구나 쉽게 장치(센서, 액츄에이터)를 조작할 수 있게 해주는 보드
마무리
- 사용자로 부터 물리적으로 입력을 받아 전기신호로 컴퓨터로 보내거나, 컴퓨터의 전기신호를 물리적으로 표현하는것
- 이전까지는 전자회로 지식이 있어야만 할수 있는 어려운 분야로 생각되었다.
- 마이크로 컨트롤러와 싱글보드 컴퓨터를 이용하여 최근에는 쉽게 구현이 가능하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