unity3d ar
Vuforia 뷰포리아
- 참고 사이트 : http://dark0946.tistory.com/292
뷰포리아 개요
- 스냅드래곤으로 유명한 퀄컴(Qualcomm) 社 에서 만든 증강현실(AR) 기술
개발자 등록
회원가입
- 뷰포리아 개발자 페이지 : https://developer.vuforia.com/
- 우상단 Register클릭
- 가입양식 적어넣기 (하단참조)
- First name 이름
- Last name 성
- Email Address 이메일 주소 (아이디로도 사용되니 잊지 않도록 합니다)
- Confirm Email 이메일 주소 재확인
- Password 암호 암호는 반드시 8자이상 1자이상 대문자/소문자 포함되어야 합니다.
- Confirm password 패스워스 재확인
- Company 회사명 개인 가입자는 영문 이름으로 작성
- Country 국가 이름 대한민국 - Korea, Republic of
- How did you learn about Vuforia? 어떻게 뷰포리아를 알게 되었습니까?
- Username 사용자 이름 사이트에서 사용하게될 닉네임
- Which development platform are you interested in?(check all that apply) 어떤 플랫폼 개발에 관심이 있습니까? (중복선택 가능)
- I would like to receive updates on Vuforia news and evnet 뷰포리아 업데이트, 뉴스, 이벤트관련 이메일 수신 여부
- Verification 인증 위에 보이는 이미지에서 진한 글자를 입력
- i agree to the Vuforia Developer Agreement 나는 뷰포리아 개발자 약관에 동의합니다. 반드시 체크
- Register버튼을 눌러 등록을 완료한다.
인증메일 확인
- 등록 완료 후 위에 입력한 이메일주소로 메일이 발송됨
- 이메일을 확인하고 이메일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면 가입확인
SDK다운로드
- 뷰포리아 개발자 페이지 : https://developer.vuforia.com/ 접속
- download>sdk내의 ‘Download for Unity’클릭하여 패키지 다운로드
- 새 Unity 프로젝트를 만들고 패키지를 더블클릭하여 import
- Qualcomm Augmented Reality -> Prefabs 폴더에 뷰포리아 기본 프리팹들이 들어있음
- 이후 Key값 및 DB셋팅을 해주면, 기본기능은 코딩없이 구현 가능 유니티 최신버전에서 기본 import 되면서 dll파일 충돌상황 발생
-
Assets\Vuforia\Scripts\Internal \Vuforia.UnityExtensions.dll - Assets\Vuforia\Editor\Scripts\Vuforia.UnityExtensions.Editor.dll
- package download 부분을 건너뛰고. playersetting XR setting 으로 해결해야 할듯
imagetarget
- Qualcomm Augmented Reality - Prefabs 폴더안에 있는
- ARCamera , ImageTarget 2개를 Hierarchy탭으로 드래그 드롭
- 기존에 있던 Main Camera는 삭제
라이센스 키 발급받기
- 하나의 앱당 하나의 라이센스를 가져야 한다.
- imageTarget의 inspector에 imageTargetBehaviour(script) 부분
- ‘no targets defined. press here for target creation’ 버튼을 누르면 개발페이지 내 라이센스 메니져 탭으로 이동됨
- 링크주소 : https://developer.vuforia.com/targetmanager/project/checkDeviceProjectsCreated?dataRequestedForUserId
- Add License Key선택
- 어플리케이션 이름을 설정하고 next를 누름
- Starter : 무료. 워터마크 표시, Cloud 인식 제한적 트래픽 사용.
- Classic : 유료 ( 라이센스 1개, $499 ) , 워터마크 제거 가능 (Cloud 인식 기능 사용 불가 )
- Cloud : 유료 ( 월$99 ~$999 ) , 워터마크 제거 및 Cloud 인식 트래픽 차등.
- By clicking ‘confirm’ below, you acknowledge that this license key is subject to the terms and conditions of the Vuforia Developer agreement.에 체크한 후 confirm 클릭
- 다시 라이센스 창으로 돌아오면 새로 등록한 라이센스가 추가된것이 보임
- 라이센스 이름을 클릭하여 라이센스키를 전체복사 한다.
- 복사한 라이센스키를 hierachy에 있는 ARCamera를 선택하면 나오는 inspector의 QCARBehaviour(script)의 app license key에 붙여넣기 한다
- 버전변경으로 인하여 inspector가 간소화 되었다. ‘open vuforia configuration’ 버튼을 클릭하여 오픈 가능
- 버전별 오류발생 가능성 확인 : http://dark0946.tistory.com/342
target manager 오브젝트 등록하기
- 뷰포리아 개발자페이지 Develop>TargetManager탭에 LicenseManager와 비슷한 형식의 페이지가 준비되어 있다
- Add Database 클릭
- Database이름을 임의로 입력 후, Device로 선택하고 Create를 누름
- Device : 기기안에 오브젝트 (이미지 or 모델링) 데이터를 담아두고, 데이터를 읽는 방식
- 장점 : 인식 횟수 무제한.
- 단점 : 앱 용량 증가. 새로운 Target 오브젝트를 추가할때마다 빌드를 새로 해야함.
- Cloud : 개발자 페이지에서 셋팅한 데이터를 뷰포리아 서버와 연결하여 데이터를 읽는 방식.
- 장점 : 오브젝트 관련 데이터를 서버와 연동하므로 앱을 가볍게 만들수 있음. 신규 Target을 추가하더라도 데이터를 서버에서 받아오므로 앱 빌드를 새로 할 필요 없음.
- 단점 : 인식 횟수 제한. ( 트래픽을 추가하려면 비용 지불 )
- Device : 기기안에 오브젝트 (이미지 or 모델링) 데이터를 담아두고, 데이터를 읽는 방식
- 각각의 Database에는 다수의 Target오브젝트를 갖을 수 있음
- Add Target에 Type은 Single Image로 설정
-
타겟이 될 이미지 파일을업로드
- width는 실제 이미지의 가로길이를 mm(밀리미터)단위로 입력
- 이미지를 모두 추가한 이후에 Download Dataset(All)을 클릭
- Unity Editor를 선택한 후 download 클릭
- 다운받아진 패키지를 더블클릭하여 프로젝으로 import
- imageTarget선택후 inspector에서 imageTargetBehaviour의 imageTarget에 EMPTY대신 새로만들어진 타겟을 선택한다.
- Database와 Target설정을 하고나면 하얀 네모만 있던 imageTarget부분에 이미지가 나타남
- unity 5.5이상 imageTarget에 이미지가 나타나지 않고 흰색또는 이상하게 표시될때
- Editor>QCAR>ImageTargetTextures>database안에 직접 업로드 한 이미지 텍스쳐를 선택 후 설정을 다음으로 변경
- Texture Type - defult
- Texture Shape - 2D
-
이후에 imageTarget에 하위객체로 3D모델을 올려준다.
- ARCamera선택 후 inspector창에 DataSetLoadBehaviour스크립트란에 LoadDataSet[database name] 체크
- 하단에 추가되는 Active도 체크