unity image gallery 이미지 갤러리 만들기

새로운 Scene 만들기

  • Project창 빈공간 우클릭
  • Create > Scene
  • 새 Scene의 이름은 image_gallery로 변경

이미지 검색

  • Google에서 500px * 500px 이미지 5장을 다운로드
  • 500px = Unity 5m
  • 검색 예시 dog jpg imagesize:500x500

  • 상세 페이지 우 하단의 ‘500x500’확인
  • 섬네일이 아닌 상세보기에서 마우스 우클릭 ‘다른 이름으로 이미지 저장’

Empty Game Object 만들기

  • GameObject는 유니티내의 최소 기본단위
  • 빈 게임오브젝트 (Empty Game Object)는 빈 폴더와 같은 역할
  • Hierarchy창 마우스 우클릭 creat empty
  • 빈 게임오프젝트 이름을 image_container로 변경

Object 배치하기

  • 준비된 이미지를 Scene으로 드래그 드랍
  • Hierarchy창에서 그림들의 이름을 복수선택 하여 드래그 드랍 image_container안으로 이동

image_container 영점 맞추기

  • Hierarchy창에서 image_contianer 선택
  • Inspector창에서 transform우측 … > Reset 으로 좌표 재설정

내부 그림 위치 조정하기

  • 그림의 (x,y,z)위치를 각각 조정하여 나란히 있도록 배치
  • 영점(0,0,0) 부터 시작하여 5씩 증가하도록 배치 (500px == 5m)
  • (0,0,0), (5,0,0), (10,0,0), (15,0,0), (20,0,0)

C# script 작성

  • ImageContainer.cs
private int current_page = 0;
public void movePage(int page_num){
    Vector3 new_position = new Vector3(0 - page_num * 5, 0, 0);
    //벡터3타입 new_position = 새 벡터3(x값, y값, z값);

    this.gameObject.transform.position = new_position;
    //이.게임오브젝트.변형.위치 = new_position;

    current_page = page_num;
    //현재 페이지 번호를 기록
}
  • ImageContainer.cs
public void prevPage(){
  if(current_page > 0){
      current_page --;
      movePage(current_page);
  } 
}
public void nextPage(){
  if(current_page < 4){
      current_page ++;
      movePage(current_page);
  }
}
  • ImageButton.cs
public ImageContainer target_container;
public int target_page;

private void OnMouseDown()
{
    Debug.Log(target_page+"버튼눌림");
    target_container.movePage(target_page);
}

작성된 스크립트 전달

  • 버튼 이미지를 scene에 올리고 add component Physics 2d > box collider 2d 추가
  • 작성된 ImageButton.cs를 드래그 드랍으로 버튼 이미지에 전달
  • Target_page 부분의 숫자를 각각의 버튼 순서에 맞게 입력 (0부터 시작)

iTween 들여오기


Script에 iTween 내용 추가

  • 기존 직접 움직이는 부분은 주석처리하여 작동 하지 않도록 한 후 하단에 추가
//this.gameObject.transform.position = new_position;
//기존 직접 움직이는 부분은 주석처리하여 작동 하지 않도록 한 후 하단에 추가

iTween.MoveTo(this.gameObject, iTween.Hash("position", 
new_position, "easetype", iTween.EaseType.easeOutElastic, "time", 1.0f));

ease type 변경

  • https://easings.net/

  • iTween.EaseType.easeOutElastic 부분에 입력하여 다른 움직임 적용 가능