Unity Terrain 지형 만들기


Standerd Assets

  • standard assets download
  • 유니티 표준에셋 다운로드 받아서 실행, import로 들여오기
  • 2021 버전부터 정식 지원이 중단되어 에셋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불가
  • Error가 나면 Utilty / SimpleActivatorMenu.cs 파일 삭제

지형(Terrain) 만들기

  • Hierarchy창 마우스 우클릭
  • 3D Object > Terrain 선택하여 지형(terrain)을 생성

Raise or Lower Terrain

  • Hierarchy창에서 terrain 선택
  • inspector창에서 두번째 산에 붓 모양 아이콘 선택
  • Raise or Lower Terrain
  • click : 지형 높이기
  • shift + click : 지형 낮추기
  • Brush size : 한번에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는 범위
  • Opacity : 높낮이 조절되는 양

Paint holes

  • click : 구멍 만들기
  • shift + click : 구멍 메우기

Paint Texture

  • Paint Texture 선택
  • Terrain Layers > Edit Terrain Layers > Create Layer
  • 바닥 타일 모양의 그림(풀, 자갈, 모래)을 선택하여 레이어를 생성

  • Select Texture2D 검색창에 albedo 검색
  • 나오는 Texture들 중 지면에 사용할수 있는 이미지를 더블클릭하여 등록
  • 반복하여 모든 텍스쳐를 등록 완료하면 파렛트에서 물감 선택하듯 선택하여 지형에 칠 할 수 있음

  •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을 경우, 첫페이지에 있는 standard assets 다운로드하여 import 할 것

terrain layer


Set Height

  • Height 값을 입력하여 특정 높이로 지면을 맞춤
  • 고지대 평지 만들기

Smooth Height

  • 급격한 변화로 모서리가 생겨 부자연스러운 지형을 부드럽게 변화

Tree

  • 나무에 붓모양 아이콘 클릭
  • Edit Trees > Add Tree 클릭

  • Tree prefab 우측 동그라미 클릭
  • Select GameObject창 검색창에 desktop 입력
  • 다음의 3가지 나무를 더블클릭하여 사용가능
  • 선택 후 Add Tree 창의 Add버튼 클릭
  •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을 경우, 첫페이지에 있는 standard assets 다운로드하여 import 할 것
  • 반복하여 여러나무를 등록해놓고 사용가능
  • click : 나무 심기
  • shift + click : 나무 지우기

  • 너무 많은 수량의 나무는 컴퓨터가 힘들어 할 수 있음. 한번 버벅거리기 시작하면 유니티 전체 반응속도가 느려져 아무것도 못하게 될 수 있으니 주의

물 만들기

  • Project 창

  • Standard Assets / Environment / Water / Water4 / Prefabs / Water4Simple
  • 드래그 드랍으로 Scene창에 내려놓기
  • X,Y,Z scale을 이용하여 원하는 크기로 조정하여 사용
  • 여러번 드래그 하여 수량을 늘리면 컴퓨터가 매우 힘들어 함 (하나만 사용할 것)

Free HDR Sky

  • Project창 Skybox / Materials / Skybox_Sunset
  • Scene창에 드래그 드랍