Unity Post Processing 포스트프로세싱

  • Main Menu > Window > package manager
  • Packages:Unity Registry > post processing
  • instrall 선택하여 포스트 프로세싱을 설치

  • MainCamera 선택
  • Inspector의 Add Component 선택
  • post로 검색하여 post-processing layer와 post-processing volume 컴퍼넌트 추가

post-process layer

  • Layer : Everything
  • Anti-aliasing : Fast Approcimate Anti-aliasing (FXAA)

post-process volume

  • is Global : check
  • Profile : New 선택하여 새로운 Post Process Profile 생성

  • post-process volume 컴퍼넌트 Add effect… 클릭하여 이펙트 추가가능

  • 메뉴얼 한글 : https://docs.unity3d.com/kr/2019.4/Manual/BestPracticeMakingBelievableVisuals8.html#ao

  • Antialiasing
    • fast appriximate Anti-aliasing 빠르고 품질 낮음
    • Temporal Anti-aliasing 느리고 품질 좋음
  • Ambient Occlusion : 그림자와 음영의 강도조절
  • Auto Exposure : 자동노출
  • Screen Space Reflection : 반사체의 경우에 사물을 반사함 (높은 metallic과 smoothness를 갖은 material)
  • Depth of field : 아웃포커싱 기능
    • focus distance : 포커스가 맞는 위치
    • aperture : 포커스 시작지점
    • focal length : 포커스 끝지점
  • MotionBlur : 이동하는 사물의 블러기능
  • Eye adaptation - Vignette : 눈 조리개 역활을 하여 실제 눈으로 보는거 같은 연출
  • Bloom : 빛을 더욱 화사하게
    • intensity : 0.5
    • Threshold(Gamma) : 1.4
    • Soft Knee : 0.5
    • Radius : 2.6
    • Anti Flicker 채크 / 카메라가 움직일때 번쩍임을 막아줌
  • Color Grading : 컨트라스트, 휴 등을 조정할 수 있음
    • tonemapper : flimic(ACES)
    • pointExposure(EV) 0.4
  • User Lut : 텍스쳐를 입혀서 화면 왜곡
  • Chromatic aberration : 주목선 같은 효과
  • Grain : 아날로그 인쇄물이나 실제 촬영시 생기는 노이즈를 추가
  • Vignette : 테두리 음영 표현
  • dithering