0주차


1주차

1주차 학습활동

  • 모든 기획은 3주(1,2,3)안에 끝나야 합니다. (세부적인 실행방안이나 스토리보드 등 제외. 전체적인 주제와 흐름과 표현 방법에 대한 결정이 필요)
  • 인터넷 검색을 통한 디자인 리서치, 기획 리서치, 기술 리서치 포함입니다.
  • 말과 PPT로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구체적이여야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.

1주차 과제


2주차

  • 사전 진단 평가
  • 매 제출 과제는 새로운 내용만 첨부합니다. (전 주에 본 내용 이라도 업데이트 되어 다시 이야기 해야 한다면 첨부)
  • 1차 심사(1차 직무수행능력 평가)때 매 주 마다 만든 내용을 취합하고 편집하여 프로젝트 제안서를 만들 예정입니다.

2주차 학습활동

  • 모호한 부분들 구체화 하기
  • 구체적인 콘텐츠 내용 명시하기 : 종류와 수량(사용되는 오브젝트의 갯수, 기능의 유형 및 난이도)
  • 사용하지 않는걸 제작하는데에 시간이 허비되지 않도록, 할일이 없어서 계속 기다리지 않도록 인력 배분이 필요
  • 프로젝트명 변경이 필요하거나 아직 정하지 않은 팀은 오늘 수업종료전까지 팀명 확정

2주차 과제

  • 우리 콘텐츠를 체험할 대상을 고객으로 생각해보기
  • 기획 (SWOT, 3C, 벨류 메트릭스, 포지셔닝, 벤치마킹)
  • VR, 미디어월, 웹게임을 분석하는게 아닙니다.
  • 콘텐츠(감정공간, 환경오염, 학도병, 노이즈캔슬링)를 분석한 내용이 들어가야 합니다.
  • SWOT Matrix, 3C, 밸류 매트릭스, 포지셔닝, 벤치마킹 문서(pdf) 작성하기
  • 제작중인 내용 스크린샷 하여 첨부
  • 파일명 : 3주차_프로젝트분석_이름_이름_이름_이름.pdf

3주차

3주차 학습활동

  • SWOT Matrix, 3C, 밸류 매트릭스, 포지셔닝, 벤치마킹 보완
  • (보완된 내용은 다음 과제에 첨부하지 말고 보유하고 있다가 1차심사 문서에 포함 합니다)
  • 프로젝트 브리프 작성(추후 캡스톤 디자인 과제 신청서 작성에 사용됩니다)
    • 과제의 목적 및 필요성
    • 과제 수행방법 개요
    • 과제 결과물 개발계획
    • 과제 결과물 개발 시 기대효과

3주차 과제


4주차

4주차 학습활동

  • 페르소나, 사용자 시나리오, 사용자 여정지도 보완
  • (보완된 내용은 다음 과제에 첨부하지 말고 보유하고 있다가 1차심사 문서에 포함 합니다)

캡스톤 디자인 과제 신청서

  • 캡스톤디자인 과제 신청서
  • 제출마감 10월 6일(금) 오후 6시 이지만 수업시간내에 작성하여 제출합니다. (1순위 해결 과제)
  • 파일명 : 캡스톤디자인_과제신청서_팀명.hwp
  • 구글드라이브 제출
  • 연계유형 = 전공역량형, 참여인원 = 산업체 0명, 제작비용 (공란), 참여산업체 지원금 (공란)
  • 1)참여 산업체, 2)참여 산업체 (공란)
  • 참여인원 계획 및 역할 분담 : 지도교수 조건희 gunug@naver.com, 수행역할 = 지도
  • 참여기업체(지도위원) (공란)
  • 소요비용 예산계획 (공란)

4주차 과제

  • design 디자인 컨셉, 디자인 톤&매너
  • 디자인 자료 수집
  • 디자인 목표, 컨셉, 키워드 확정
  • 톤앤매너
  • 컬러코드가 포함된 색상 선정
  • 톤앤매너와 컬러코드가 적용된 실제 화면 이미지 2~3개

  • 콘텐츠 장면 그리기 (내부에 출력될 그림)
  • 콘텐츠 콘티 : 시간 순서대로, 사용자 시나리오중(보여주고 싶은 부분 선정하여)
  • 과제 제출일 : 다음 수업일 전날(10월9일 23:59:59)

5주차

  • 개천절로 인한 공강

6주차

6주차 학습활동

  • 1차 직무수행능력평가 준비

6주차 과제

  • 1차 직무수행능력평가
  • 1차 직무수행능력평가 제출
  • 우선 카페에 10월 16일 23:59:59 까지 제출합니다.
  • 파일명 : 6주차_졸업작품심사_초안_이름_이름_이름_이름

7주차 진행예정

  • 1차 심사 발표 없습니다. 5주차 과제(카페) 별도 제출하여 6주차 수업에 보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10월 17일 오후 9시까지 졸업작품심사(1차) 자료 수정하여 업로드
  • 2023학년도 졸업작품심사(1차)
  • 구글 드라이브에 ‘번호_팀명_팀원이름’ 폴더 만들어서 제출

1차 심사

  • 그동안 제작한 내용을 정리하고, 관련 없는 내용 (이전 아이디어등)을 삭제합니다.
  • 우리 프로젝트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에게 설명한다는 생각으로 개요, 발단, 컨셉 등등을 설명할 수 있는 시각자료(글, 그림)들을 준비합니다.
  • 분량을 늘리는데 너무 집중하면 전달해야 할 내용이 무엇인지 혼동만 야기할 수 있습니다.
  • 필요없는 내용(덜 중요한 내용)을 덜어내는 것도 필요합니다.
  • 발표용 PDF에 긴 글로 적지 않도록 합니다. (핵심 단어들을 강조하고 부연 설명은 삭제)

필수로 포함할 것

  • 프로젝트 선정이유 (디지털트렌드, 사회문제 등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)
  • 프로젝트 제목
  • 아이디어 선정, 한마디로 표현
  • 정보구조도 (뉴미디어라면 컨텐츠 흐름도)
  • 와이어 프레임 (뉴미디어라면 콘티)
  • 디자인 컨셉
  • 톤앤매너
  • 컬러코드가 포함된 색상 선정
  • 톤앤매너와 컬러코드가 적용된 실제 화면 이미지 2~3개
  • 실제 작업된 작업물의 스크린샷 (중간과정)

포함되면 좋은 것

  • 브레인스토밍(마인드맵,포스트업),SWOT분석, 페르소나 모형, 인터뷰, 설문조사
  • 디지털 콘텐츠(앱, 웹, VR) 구동 프로토타입 또는 영상

1차심사 - 직무수행능력평가1

  • 2차 심사(졸업심사의 본심)의 예행연습, 중간평가의 역할을 합니다.
  • 팀원들끼리 상의하여 1차 심사에 전달해야하는 정보의 종류와 전달하는 방법/수단을 고려하여보고, 1차심사 후 여러분이 준비한 발표자료가 어떤효과가 있는지를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제출방법

  • 파일명 : 1차심사발표자료_팀명_이름_이름_이름_이름.pdf
  • 파일명 : 1차심사발표대본_팀명_이름_이름_이름_이름.txt(확장자 주의)**

  • 1차 심사와는 별개로 제작은 계속 진행되어야 다음 6주차 수업때 피드백 시간을 갖을 수 있습니다.
  • 파일명 : 7주차_진행상황_이름_이름_이름_이름

7주차

7주차 학습활동

  • 1차심사 초안 보완 및 제출 (오늘 2023-10-17 오후 9까지 마감이지만 늦지 않도록 8시에는 제출하세요)

7주차 과제

  • 이후부터는 지속적으로 작업되는 내용들을 문서화 (스크린샷, 설명)합니다.
  • 잘 풀리지 않는 문제들이나 결정사항등을 수업시간에 피드백 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파일명 : 8주차_진행상황_이름_이름_이름_이름

1차 심사 결과

  • 심사 점수는 공개하지 않습니다. (각 팀별 비교 문제, 본심전에 분위기가 안좋아 지는 문제 등)

    노캔 히어로

  • 우수 분야 : 정보수집 및 환경분석
  • 미흡 분야 : 와이어 프레임, 스토리보드
  • 차별화된 주제선정과 근거를 찾는 사용자 조사와 시나리오가 좋았음. VR 영상콘텐츠라 졸업작품 전시 당시 기대가 됨

    학도

  • 우수 분야 : 디자인 콘셉트 수립 및 시각화
  • 미흡 분야 : 디자인 프로토타입
  • 주제선정과 소재가 흥미로웠음. 스토리와 설계의 디테일이 아쉬움. 참고 영상이 없어서 아쉽지만 VR 영상 콘텐츠라 졸업작품 전시 시청시 좋은 경험을 줄수 있을것 같음

    InPrism

  • 우수 분야 : 사용자 정의
  • 미흡 분야 : 디자인 프로토타입
  • 감정에 대한 콘텐츠를 뉴미디와 결합한 아이디어가 좋았음. 결과물이 완전하지 않지만 졸업작품 전시때 가장 먼저 체험해보고 싶음

    Timeout

  • 우수 분야 : 와이어프레임 스토리보드
  • 미흡 분야 : 정소수집 및 환경분석
  • 전체적으로 컨셉에 대한 디테일이 아쉬움. 게임 시나리오와 디자인 결과물로 컨셉을 구체화 하여 좋았음. 컨셉영상이 없어서 완성도가 부족해보임

8주차 (2023/10/24)

8주차 ~ 9주차 - 졸업작품심사 본심 준비

10주차 - 졸업작품 심사

12주차 - 계원조형예술제


15주차 - 최종 산출물 제출, 캡스톤 디자인 결과보고서 작성/제출

캡스톤 디자인 최종보고서 및 설문조사

[디지털미디어디자인과] 캡스톤디자인 최종보고서_2PS4_팀명

  • 팀별 1부 작성 예시
  • 교과명 : 졸업작품 스튜디오
  • 지도교수 : 조건희 교수 (교수님 x)
  • 과제유형 : 전공역량형
  • 과제 수행인원 안의 지도교수는 이름만 적으면 됩니다. (교수 x)
  • 과제 지도 일지 [지도교수] - 아래의 예시를 보고 2023년 실제 수업날짜에 맞추어 작성, 지도내용은 교안의 첫문장 (예: 3주차 - SWOT Matrix, 3C, 밸류 매트릭스, 포지셔닝, 벤치마킹 보완)

image

  • 지도교수 서명 : 카카오톡 단독방에서 확인

[디지털미디어디자인과] 참여학생 설문조사서_2PS4_팀명

  • 1개 파일에 전체 학생수 만큼 페이지가 있어야함. 양식지를 복제하여 1인당 1페이지 작성

카페 업로드

  • 졸업작품전을 하면서 찍었던 사진, 졸업작품 심사때 상영했던 영상, 웹사이트 접속 주소 등 카페에서 볼 수 있는 내용을 카페에 업로드 합니다. 예시

구글드라이브 업로드

온라인 과제전 업로드


날짜 계획

  • 7주차 10월10일 (연휴로인하여 10월17일로 변경) / 직무수행능력평가1, 캡스톤 디자인 결과물 1차 심사
    • 프로젝트 계획서, 디자인 컨셉, 가시적인 작업물 (프로토타입)
    • 전부다 작동되진 않아도 됨
  • 10주차 11월7일 / 캡스톤디자인 결과물 2차 심사(졸업작품 본심)
    • 작동되는 작업물, 작품설명 동영상, 프로젝트 계획서, 디자인 작업물
    • 약간의 버그는 괜찮음. 대부분 작동해야함
  • 12주차 11월 24일 - 26일 / 캡스톤디자인 성과 전시, 계원조형예술제 졸업작품 전시
    • 버그가 없는 완벽히 작동하는 작업물
  • 15주차 캡스톤디자인 최종 산출물 제출

자료링크

Shader, VFX

Three.js


졸업작품심사

기타 자료

내부심사, 졸업작품심사 준비

  • 내부심사 : 스튜디오2 담당교수가 차제 심사, 외부심사위원 1명
  • 졸업작품심사 : 학과 전임교수님, 외부심사위원

졸업작품심사


졸업작품 심사 후 일정, 공지사항

  • 추후 일정 공지 : https://cafe.naver.com/kwdmd/207223
  • 졸업작품심사 이후에는 졸업 후 진로준비를 위하여
  • 개인의 포트폴리오 제작과 전공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도하자는 것이 학과의 방침 입니다.
  • 11주차 11월 14일 > 정상수업, 캡스톤디자인 성과전시 계획 점검
  • 12주차 11월 21일 > 수업 없음 / 24일-26일(캡스톤디자인 성과 전시, 계원조형예술제 졸업작품 전시)
  • 13주차 11월 28일 > 수업 없음 > 졸업작품 전시기간 출결 반영
  • 14주차 12월 5일 > 수업 없음 > 연합PT 출결 반영
  • 15주차 12월 12일 > 종강수업, 캡스톤디자인 최종보고서 작성 및 최종 산출물 제출
  • 16주차 12월 21일 > 연합PT

졸업작품전에 관하여

  • 명함 제작이 필수가 아닙니다. 비용도 많이 들고 사용되지 않은 명함이 많이 남을 수 있으니 제작하지 않는것으로 합니다.
  • 졸업 작품 전시회 사이트에 인적사항이 기록되어 있고, 학과에서 전달하는 리스트로 여러분들의 연락처가 업체에 전달 되게 될 것입니다.
  • 이외의 많은 부분에서도 부스를 꾸미기 위한 너무 많은 비용지출을 피하도록 합니다.

official trailer 공식영상

  • 제품을 소개하기 위한 제조사에서 만든 공식영상
  • 제품에 대한 내용을 핵심적, 함축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간혹 전달이 안되는 경우도 있음

티저영상

모션그래픽

사용시나리오

기타 (캠페인)

목업

  • 목업자료 : https://www.mockupworld.co/all-mockups/
  • 웹, 앱 목업: https://www.sketchappsources.com/all-free-sources.html